top of page

Messages

5/9/2021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에베소서 6:1-4 조종만 목사님

서론

부모가 축복을 받아야 자녀들도 축복을 받는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는 부모의 자녀는 천대까지 복을 받는다 (출20). 하나님을 사랑하는 부모 밑에서 자라는 자녀들은 큰 축복이다. 부모가 우상을 섬기는 자녀들은 3,4 대 까지 힘들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밀접하고 중요하다. 부모들이 자녀들을 주의 말씀으로 양육해야 할 이유는 자녀는 하나님이 주신 기업이다 (시편). 자녀들이 없으면 교회와 사회는 없어진다. 그냥 후대가 아닌 복음 가진 후대가 일어나야 교회를 살린다. 부모님은 자녀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자녀들은 부모를 주신것을 감사해야한다.


1.성경적 자녀 교육

1)하나님 만나는 체험

4절. 어린아이의 마음은 백지와 같다. 그 마음에 무엇이, 어떤것이 먼저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자녀의 인생이 달라진다. 가장 좋은 것이 그 자녀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가는 것이다. 복음가진 부모님들은 가장 먼저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가도록 양육을 해야한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을 잘 키울때 육신적인 것만 생각한다. ‘자녀를 노엽게한다’ 는 자녀를 자꾸 책망하면 자녀들이 잘못된 길로 가는 경우가 있다. 성경에 보면 주의 말씀, 언약을 잡고 후대 키우는 일에 집중해야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키우지 않으면 결국에는 잘못된것이 들어간다. 사사시대때 영적 암흑기에 영적 악군환이 반복되는 이유는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였다 (2:10). 모세, 여호수아, 갈렙, 장로들은 언약을 붙잡고 가나안 땅을 정복하게 된다. 그러나 가나안 땅의 들어와서 후대들은 여호화를 알지못하고 하나님이 하신 일 조차 다 잊어버렸다. 그 부모들이 후손들에게 언약을 전달하지 못하고 가르치지 못하였다. 그래서 노예가 되고 전쟁이 일어나는 그런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었다. 여호와를 안다는 말은 단순히 하나님을 안다는게 아니라 하나님은 체험적으로 안다는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이 계신다는 것은 아는데 실제로 체험한 사람은 많이 없다. 그래서 특별히 자녀들은 하나님은 만나고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하는 체험을 해야한다. 첫 사람 아담 이후에 모든 사람들은 죄에 빠져서 영적으로 죽었다. 영적으로 죽어서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원죄에서 해방받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밖에 없다. 나는 길이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안지 않고는 하나님께서 올자가 없다’. 정확한 복음을 증거해서 하나님을 만나게 하는것이 부모의 첫번째 사명이다. 하나님을 만나야 생명을 소유하게 된다. 영생은 하나님의 생명을 소유하는것이다. 하나님을 막연히 믿는게 아니라 생명이신 하나님이 내 안에 들어오고 하나님이 나와 함께하시는게 믿어져야한다. 이것이 자녀를 성경적으로 키우는 것이다.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고 자녀들을 율법적으로 가르치면 자녀들은 하난님을 만나지 못하게 된다. 자녀는 하나님의 기업이다. 자녀가 하나님을 만나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모의 첫번째 사명이다.

2)자녀를 언약과 기도로 양육

부모들이 복음을 잘 모르면 자녀들에게 육신적으로 못해준것을 미안해하며 살아간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것은 언약과 기도로 자녀를 키우는 것이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성경에서 말한다 사무엘상 6:2에 한나와 사무엘, 엘리 제사장과 두 아들의 관계가 나온다. 엘레 제사장은 자녀농사에 실패하였다. 엘리의 아들은 여호와를 알지를 못했다. 제대로 정확한 하나님의 말씀을 심겨주고 하나님을 알게 하지 못했다. 언약전달의 실패했다. 육신적으로는 모르나, 영적으로는 양육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엘리 제사장의 아들은 언약을 모르니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것을 경멸했다. 또 예배를 멸시하고 거룩한 성소를 더럽혔다. 엘리 제사장은 하나님보다 아들을 더 사랑했다. 하나님을 어떡해 존중히 여기나? 하나님께 올바른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예배를 소홀히 여기면 하나님을 소홀히 여기는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하는 것이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을 인정하는 삶을 사는것이 진정한 성공의 삶이다. 하나님께서 엘리제사장에게 아들의 죽음을 알렸다 (삼상4:11). 언약을 전달하지 못해서 엘리 가문이 비극적으로 끝난다. 그러나 한나는 달랐다. 기도해서 낳은 자녀가 사무엘이다. 한나는 사무엘이 젖을 땐 후에 성소에 보냈다. 사무엘은 어렸을 때부터 여호와를 섬기며 살았다. 시대를 살리는 길을 자녀를 말씀 가운데 바르게 키우는 것이다. 한나는 사무엘을 말씀 가운데 키움으로 시대를 살린 것이다. 모세의 엄마, 어거스틴의 엄마, 웨슬리의 엄마 요하나가 좋은 예이다.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양육된 자녀들이 시대를 살린다. 사무엘은 기도의 사람이었다. 부모의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로만이 아니라 실제 삶속에서. 자녀들은 모든것을 보고 배우며 자란다. 어린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대로 배운다. 부모님들이 예배의 축복과 중요성을 심어주어야 한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기뻐하는 모든 삶이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헌금관도 같다


2. 부모를 공경하는 자녀

어버이 주일을 맞이하며 자녀들은 부모님을 감사해야 한다. 자녀들이 복 받는길이 1-2절에 나와있다. ‘자녀들아 주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1). 왜? 하나님이 부모를 청지기로 세우셨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병이니’ (2). 순종과 공경은 같이 가는 것이다. 부모를 곤경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하신 첫번째 계명이다. 왜 부모를 공경하고 순종해야하는것이 첫번째이다. 부모와 자녀들은 첫번째 인간 관계를 형성한다. 자녀가 부모를 순종하고 공경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잘되면 세상에 나가서 모든사람과의 관계가 잘된다. 먼저 부모를 공경하고 순종해야한다. 부모를 통해서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받고 순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의 말을 잘 듣는것이 공경하는 것이다. 나를 키워준 부모에 대해서 감사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자녀는 어떤 축복을 받게 되나?

1)네 날이 장수 할 것이다.

단순히 오래 산다는 말이 아니다. 이것은 자자손손 하나님이 축복하신다는 것이다.

2)네가 잘 될 것이다.

부모를 공경하는 자녀들은 하나님이 복을 주어 갈수록 모든것을 형통케 하신다.

하나님의 말씀 따라서 부모들을 잘 공경하는 자녀가 되어라


결론

자녀는 하나님이 주신 기업이다. 부모의 사명은 하나님이 주신 자녀를 하나님이 주신 말씀으로 잘 양육해야한다. 복음의 말씀으로 먼저 하나님을 알게 하는것이 첫번째이다.

1)사명을 붙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2)인턴쉽

자녀의 달란트를 잘보고 자녀들이 깨닫게 해주어야 한다.

3)인생포럼

복음안에서 가치관, 세계솬, 결혼담을 포럼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음 가진 부모님들이 말씀으로 양육하고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7/16/23 Victory in Christ (Ephesians 6:10-20)

Introduction Paul reminds us we are ambassadors for Christ and the kingdom of God. He also reminds us that we are engaged in spiritual welfare. 1. What happens if we remain ignorant to spiritual reali

7/9/23 Hezekiah’s Faith and Prayer (2 Kings 19:14-20)

Introduction We have a choice: to stand in faith or disbelief before the Lord. King Hezekiah is dealing with his life’s greatest crisis. The kings of Assyria are out to destroy the nation of Israel. T

bottom of page